목표
학년 |
학습 목표 |
학습 내용 |
1~2학년 |
기억력 |
장기적으로 암기할 수 있는 능력이라기보다는 글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머릿속에서 의미를 붙잡아 두는 단기적 기억력. |
1~2학년 |
문장 독해력 |
주어와 술어를 중심으로 문장의 전체적인 틀을 이해하는 능력. 복잡하게
수식이 들어가 있는 문장 안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구별해 낼 수 있는 능력도 포함. |
1~2학년 |
문장 표현력 |
생활 속에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투에서 벗어나 책에서, 공적인 말하기에서
사용하는 문장의 형식을 이용하는 능력 |
3~4학년 |
공감능력 |
문학 작품에서 작가가 의도하는 정서에 대해서 반응하는 능력. 문학
작품의 미의식에 반응하고 왜 아름답게 느껴지는 지 스스로 의식할 수 있는 능력. |
3~4학년 |
논리력 (문단 독해력) |
문단 단위의 글을 보았을 때 중심문장 혹은 주장문을 선별할 수 있으며 중심문장을 돕는 뒷받침 문장과 주장문을 돕는 근거
문장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 |
3~4학년 |
문단 표현력 |
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단순히 표현하는 것만이 아니라, 그런 생각과
감정을 가지게 된 근거를 포함한 글을 쓸 수 있는 능력 |
5~6학년 |
이해력 |
스스로 글을 보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고 글의 형식에 따라 다른 독해 방법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|
5~6학년 |
표현력1 |
시와 소설, 수필을 쓸 수 있는 표현 능력 (1000자) |
5~6학년 |
표현력2 |
설명문과 논설문, 에세이를 쓸 수 있는 능력
(1000자) |
5~6학년 |
개성적 사고 |
학생들마다 무의식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이 나타나며 이러한 가치관은 정보를 받아들일 때만이 아니라
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때에도 영향을 미치는 기준임. 세상의 여러 가지 가치관 중에서 자신의 가치를
찾아가는 과정을 유도함. |
구성
수업 전 독서 활동
- 수업 전 독서에서는 학생들에게 텍스트(권장 도서, 추천 지문)을 읽게 합니다.
- 분량은 1만자 이하로 짧으면 5분에서 길면 20분 내에 읽을 수 있는 분량으로 합니다.
- 다양한 내용을 보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.
토론 수업
- 학생들이 읽어온 텍스트(권장도서, 추천지문)을 바탕으로 토론을 시작합니다.
- 이 수업에서는 우선 텍스트에서 나타난 개념과 텍스트의 주제를 서로 토론을 통해 확인합니다. 이후에 주제에 대한 비판, 논증에 대한 비판, 표현 방법에 대한 비판 등을 유도하여 토론의 주제를 살펴보고 그 중에서 토론의 주제를 결정합니다.
글쓰기 수업
공동 글쓰기 수업:
- 글쓰기는 한 명만이 아니라 여러 명이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.
- 하나의 장르를 정하고 강사의 유도, 팀원들의 협력을 통해 하나의 글을 완성합니다.
개인 글쓰기 수업:
- 각자가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여러 장르의 글쓰기를 스스로 수행합니다.
- 강사의 도움을 통해서 글을 완성하고 같은 클래스 학생들의 비평을 통해서 자신의 글을 보완하는 과정을 갖습니다.